Home > 커뮤니티 > 자료실

자료실

자료실

아동발달검사_K-CDI

  • 관리자 (maumsam)
  • 2021-03-12 17:21:00
  • hit355
  • vote1
  • 221.160.211.124

초기 아동기의 발달적 진단은 발달의 각 영역에 있어 선별 및 중재를 가능하게 하여 발달 지연 또는 위험에 처한 문제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발달진단에 있어서 아동 발달관련 전문가의 역할은 매우 중요할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관점에서는 부모의 참여가 아동에 대해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부모의 관심과 양육 능력을 촉진하여 궁극적으로는 아동의 건강한 발달 증진을 도모한다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

K-CDI는 부모-보고에 의한 진단으로 일차적으로 부모가 현재 아동의 발달적 기능 수준을 사정하고 그 결과로 발달상 문제가 의심되는 아동에 대해서는 이차적으로 전문가에게 좀 더 자세한 진단을 의뢰하도록 고안되었다. 최근 진단, 상담, 그리고 중재 프로그램 적용 과정에서 부모의 참여가 매우 강조되고 있어 부모-보고에 의한 아동발달 진단도구의 개발은 더욱 의미가 있다고 여겨진다.

 

현재 15개월에서 만 6세 사이의 아동 또는 이와 같은 범위의 발달을 나타내는 것으로 판단되는 아동에 대한 심도 있는 발달 정보를 얻기 위하여 체계적인 방범을 제공하는 아동발달 검사도구이다.

 

K-CDI는 발달이정표에 제시되는 영‧유아기 아동의 기본적인 발달 기술이나 성취할 수 있는 발달 내용을 목록화해 놓은 것으로 K-CDI의 장점은 진단 결과를 한국 아동에게 적합하도록 규준화된 발달 연령 및 발달 범위로 설명하는 시각적 프로파일을 제시하며 부가적으로 아동의 청각능력, 건강, 성장, 그리고 행동상의 문단결과를 설명하는 보충자료를 제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1. K-CDI의 특징

규준 발달(normative-developmental perspective) 검사

발달은 유전적 소인과 환경적 영향간의 상호작용이 어떤 특별한 목표를 향하여 나아가는 계획된 형태와 방향이 있다고 본다. 예컨대, 말하기, 걷기, 운동능력조합, 사고기술, 성적 성숙을 배우고 더욱 정교하고 복잡하게 발달해 가는 것들이 있다.

 

선별(screening)검사

선별검사란 아동이 어떤 문제가 있는지, 치료나 재활되어야할 장애가 있는지, 보다 총체적인 평가가 필요한지를 규명하기 위한 간단한 형태의 평가를 말한다.

 

부모-보고에 의한 진단

특정 아동의 발달과 평균 아동발달간의 비교정보를 제공하며, 이는 적합한 치료목표를 세우고 중재 결과에 따른 유의미한 임상적 변화를 평가할 수 있다. 촉진이 필요한 아동행동에 대한 적합한 목표 영역과 행동을 제시해 준다. 예컨대, 나이에 적합한 기술이나 예상되는 성장을 나타내지 않는지 판단할 수 있다. 정상성을 벗어난 행동인지 여부를 규명해준다. 예컨대, 예상보다 높거나 낮은 비율로 발생하거나, 분노나 공포가 일시적인지 특정나이집단에서 일반적인지, 발달적 문제가 있는 아동에게 발생하는 상황적인 변인인지를 규명하는데 도움이 된다. 연구목적으로 동질집단을 구성하여 참여자 표집을 비교하고자 할 때 필요하다.

 

 

2. K-CDI의 적용

K-CDI는 영‧유아기 아동 발달과 적응수준을 진단하고 나아가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아동을 대상으로 교육계획 및 중재를 위한 기초를 제공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아동의 건강, 발달 및 적응문제는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함께 고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K-CDI의 문항들은 영역별 발달뿐만 아니라 아동의 시각, 청각, 건강, 성장에 대한 부모의 의심스러운 사항, 그리고 영‧유아기 아동의 다양한 행동 및 정서적 문제를 진단하고 아동의 현재 발달과 출현 가능한 과년증상 및 문제행동들에 대한 결과를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성되었다.

 

1) 적용연령

K-CDI는 15개월에서 만 6세 사시의 아동들 또는 이와 같은 연령 범위에서 발달적 기능을 한다고 판단되는 그 이상(또는 이하)의 연령을 가진 아동을 진단하기 위한 발달검사도구이다. 그러나 15개월부터 만 6세 범위의 발달을 하는 아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진단할 수도 있다. 또한 만 2세 이하의 영아나 6세 이상의 아동을 보다 자세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부가적인 발달검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2) 영‧유아 발달과 구성

① 사회성발달

운동기술이나 언어 기술과 같은 다른 능력들을 발달시키고 연습할 수 있게 하는 환경적 맥락을 만드는 것으로 여겨져 왔다. K-CDI에서는 사회성 영역을 하위척도 중 제일 먼저 제시하고 있다. 아동의 사회적 성숙은 사회성 척도 결과에 반영되고, 또한 K-CDI 문제항목에서 나타난 행동 문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② 자조행동척도

먹기, 옷 입기, 씻기, 화장실 가기와 같은 아동의 독립성 기술 발달을 정의한다는 점에서 사회성 척도를 보충하는 척도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자조행동의 발달은 ‘내가(할래)’라는 말로 나타나는 자기충족(self-sufficiency)을 향한 아동의 욕구에서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③ 대근육 운동척도와 소근육 운동척도

아동의 신체적 발달 및 대근육 또는 전체 근육 협응능력과 보다 미세한 눈-손 협응능력의 발달이다. 아동의 숙련감(sense of mastery)과 자존감은 아동 자신이 신체적으로 무엇인가를 할 수 있고, 해냈다는 것을 스스로 인식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이러한 유능감은 아동이 나타내는 행동들을 부모가 관찰을 통해 인식함으로써 더욱 촉진할 수 있다. 예컨대, 아이의 걷는 행동에서 이와 같은 상황을 가장 잘 관찰할 수 있다.

④표현언어 (즉, 말하기)와 언어 이해의 발달

말하기와 언어 이해의 발달을 통하여 아동은 보다 발전된 방식으로 세상과 연결되고 좀 더 나아가게 된다. 언어 이해, 특히 개념 이해의 발달은 아동의 적응과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도구를 획득하는 것이다.

⑤ 글자와 숫자 척도

학령기로 들어서면서 아동에게 요구되는 기호들(즉,글자,숫자,단어)의 사용과 이해를 설명한다.

 

3) 교육 계획 및 중재를 위한 기초

교육 분야는 점차 분명하고 명백하게 정의된 목표를 세우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접근을 ‘성과-중심 교육(outcome-based education)’이라고 말한다. 이에 따르면, 효과적으로 학습자의 성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동 발달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어린 아동이 어떻게 하면 가장 잘 학습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분명한 이해에 기초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특히 언어와 인지 발달에 중요하게 적용된다.

 

 

3. K-CDI의 구성

1) 발달 문항

사회성(35문항) : 개별적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집단 참여 상황에서 부모, 아동, 다른 성인들과의 상호작용 발달 (문항 1~35번)

자조행동(38문항) : 먹기, 옷 입기, 목욕하기, 화장실가기, 독립심과 책임감 발달 (문항 36~73번)

대근육 운동(29문항) : 걷기, 뛰기, 오르기, 점프하기, 타기, 균형잡기, 협응 능력발달(문항 74~102번)

소근육 운동(30문항) :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을 포함하여 물건을 들어올리는 것부터 낙서하고 그림 그리는 것까지 눈과 손의 협응 발달(문항 103~132번)

표현언어(50문항) : 간단한 몸짓, 발성, 언어 행동부터 복잡한 언어 표현까지 표현적 의소통 발달 (문항 133~182번)

언어 이해 (50문항) : 간단한 이해에서부터 개념의 이해까지 언어이해 발달(문항 183~232번)

글자(23문항) : 쓰기와 읽기를 포함하는 문자와 단어에 대한 인지발달(문항 233~255번)

숫자(15문항) : 간단한 숫자 세기부터 간단한 산수 문제풀이까지 수의 양과 숫자에 대한 인지발달(문항 256~270번)

전체 발달(70문항) : 발달의 총체적 지표를 제공해주는 요약 척도로, 위의 하위척도로부터 가장 연령 구분력이 뛰어난 10개의 문항 (단, 글자 및 숫자 척도에서 각각 5문항씩)으로 구성

 

2) 문제항목(Problems Items)

시각‧청각‧성숙의 문제(9문항), 운동능력의 부조화(2문항), 언어문제(4문항), 미성숙(4문항) 주의집중 문제 (3문항), 행동문제(3문항), 그리고 정서문제(4문항)등의 다양한 징후들을 기술하고 있다. 부모가 체크한 문제항목들은 검사결과에 보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3) 전체발달

전체발달문항은 전반적인 발달 자료를 제공하는 요약척도로써, 각 척도에서 가장 연령변별력있는 문항들로 총 75문항으로 이루어졌다.

 

본문출처 : K-CDI 아동발달검사∙Harold Ireton, 김정미, 신희선 공역

인싸이트

 

 

 

천안 심리상담센터 마음샘아동가족상담센터에서는

아동발달검사 뿐만 아니라 지능검사, 언어검사, 성격검사 및 종합심리검사를 진행합니다

그외 놀이치료, 언어치료, 미술치료, 인지치료, 발달치료 등등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 문의주시면 정성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