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집단 프로그램

집단 프로그램

집단 프로그램
이미지명

천안 마음샘 아동가족상담센터의 집단 프로그램들입니다.

모아애착증진 프로그램

(Mother-child Attachment Promotion Therapy Program)

아동의 행동에 대한 어머니의 민감성을 증진시켜서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으로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 및 사회성을 발달을 촉진합니다.

프로그램 대상자

만 24개월에서 60개월 이하, 발달이 다소 느린 아동, 전반적 발달장애 및 자폐성 아동, 애착의 어려움이 있는 아동

자존감향상 프로그램

인간은 타인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자존감이 형성되지만, 자존감을 습득하지 못하면 이후의 발달단계들이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됩니다. 누구나 발달, 성장하고 싶은 욕구는 타인에 의해 수용될 때 더욱 힘이 생기게 되므로, 프로그램을 통해 자존감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청소년집단, 대학생집단, 성인집단을 대상으로 실시됩니다.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아동‧ 청소년기는 사회성 발달 및 사회적응과 더불어 관계형성에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아동‧ 청소년기에 형성된 사회성은 일생동안 사회적응체계의 기본이 되므로 이러한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해서는 자신의 능력을 바탕으로 사회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반드시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회성 발달은 또래집단인 친구의 영향이 크며, 집단생활을 통해 사회화 되어가기 때문에 프로그램으로 참여로 사회성향상을 돕습니다.

의사소통·대인관계증진 프로그램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능력은 상호 순환적인 관계로서 타인과의 긍정적 관계형성을 위한 핵심 구성요소입니다. 집단 활동을 통해 자신의 의사소통 패턴을 인식하고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사회적 성장 발달을 도모하는 데 있습니다.

진로·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은 스스로 학습하여 새로운 사회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것입니다.
자신의 성격유형에 맞는 학습전략을 세우고 학습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학교생활에서 자신의 사회영역을 넓히고 자기이해, 자신감을 가지며 자존감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부모교육 프로그램

부모 각자가 지닌 성격은 자녀를 양육하는데 강하게 영향을 주는 반면, 인간은 발달단계별 유아, 아동, 청소년의 사고개념 차이로 인해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좋은 부모로 태어난 사람은 없으며 아이와 함께 성장하면서 성숙해진다고 봅니다.
부모와 자녀의 이해과정을 통해 갈등과 어려움을 줄일 수 있도록 부모교육을 실시합니다.